<노/정/단 번역자료 2>


노동조합 활동가를 위한 컴퓨터 가이드


** 미국의 통신노조(Communication Workers of America)가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한 노동조합 활동가를 위해 작성한 초보자를 위한 지침서입니다.

(번역자 : 김성원)


회사는 노조를 기만하고 책략으로 이기기 위해 기술과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다. 지역노조가 컴퓨터를 갖추고 업무를 전산화한다고 해서 미국 노동자들의 문제를 몽땅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그것은 회사와 같은 수준에 노조를 올려놓고 회사와 대항해서 싸울 무기를 제공한다.

이 가이드는 지역노조나 일반대중조직이 컴퓨터를 구입하고 프로그램을 장만하고자 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기본적인 것들을 제시하고 있다. 아마도 좀 적은 규모의 컴퓨터를 마련하고자 하는 사무장이나 대중활동가들에게도 마찬가지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만약 올바른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는다면 컴퓨터는 금새 돈 잡아먹는 애물단지가 될 것이다.


전산화를 통해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기본적인 사용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회원관리(라벨과 보고서 인쇄를 위한 조합원과 활동가들의 주소와 전화번호, 직책과 고충사항 등)

- 신문 및 유인물과 리플렛 등의 출판

- 서신, 서류양식, 보고서, 기사 등의 작성

- 회계관리, 도서관리와 다른 수치 분석들

기본적 기능만을 갖춘 시스템은 단지 2천달러 이하의 비용만으로도 이 모든 것들을 할 수가 있다.

(용산에서 잘만 하면 쓸만한 486 컴퓨터도 50∼70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여기에 몇 개의 공개 프로그램과 복사본을 잘만 쓰면 더 이상의 돈이 들지 않는다. 중고 컴퓨터가 필요한 분은 노동정보화사업단에 연락주기 바람 - 역자 주)

컴퓨터를 구입하고자 할 때, 구입한 곳을 확인해두어야 한다. 또한 공업규격인지 그리고 부품간에 호환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어떤 회사들은 100% 공업규격에 맞지 않은 컴퓨터를 팔기도 한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나 수리를 해야할 때 어디론가 사라지는 회사들도 있다. 컴퓨터를 어느 곳에서 구입할 지는 당신과 회원사의 선택에 달려있다. 그러나 국내 부품으로 노조나 국내(여기서는 미국)에서 만든 제품들은 분명 노동조합에 최상의 이점을 줄 것이다. 노조에서 만든 제품과 더 많은 정보를 바라는 사람은 이 소책자의 뒤편에 나와있는 전화로 연락하면 된다.

(우리 나라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조립품은 호환성에 문제가 없다. 최근 용산 제품들은 공동 A/S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를 들고 직접 찾아가야 한다. 호환성에 문제가 되거나 업그레이드가 어려운 것은 오히려 대기업 제품이다. 특히 홈 PC 계열의 컴퓨터는 업그레이드가 어렵다. - 역자 주)

만약 노조에서 생산하지 않은, 또는 미국제가 아닌 것을 구입코자 한다면 주문판매 회사를 컴퓨터 잡지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아니면 단지 동네 컴퓨터 가게에서 원하는 제품을 구하길 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어디에서 구매하던지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은 어떤게 있을까?

여기 제한된 가격에 위에 언급한 업무 모두를 수행할 수 있는 컴퓨터를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사양들을 소개한다.


하 드 웨 어

IBM 호환 컴퓨터로서 386DX, 486SX, 486DX 기종을 추천한다. 이들 기종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가격과 처리속도이다. 386은 빠르게 시장에서 단종되고 있는 제품이긴 하지만 여전히 가장 낮은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다.(용산 중고가격으로 35∼45만원에 까지 구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여전히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다.

486SX는 보다 많은 기능을 가진 빠른 컴퓨터이다. 그리고 이 기종의 시중 가격은 386DX 만큼이나 값싸다. 어떤 매장들에는 386SX가 1천달러(용산 가격으로는 신품 60만) 이하로 나와 있는 것들이 있다. 이들 기종들은 괜찮은 처리속도를 유지하지만 생산되고 있는 신 기종들에 비하면 구식이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의 한계를 느끼게 될 것이다. 하지만 가격 면에 있어선 선발주자이다. 만약 돈이 있고 좀 더 강력한 성능을 원한다면 386DX나 486SX보다 486DX가 훨씬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C P U 속 도

컴퓨터를 구입할 때 386 또는 486 등 이름 옆에 어떤 수들을 볼 수가 있다.

거기에는 메가 헤르츠(M-Hz)라 불리는 컴퓨터의 다양한 속도가 나타나 있다. 그 수치들이 나타내는 것들을 여기서 말하기는 좀 복잡하다. 하지만 여기 기본적인 것들은 다음과 같다. 386 SX/25, 386 SX/33, 386 DX/25, 386 DX/33, 386 DX/40, 486 SX/25, 486 SX/33, 486 DX/33, 486 DX/50, 486 DX2/66, "Pentium"(586)/60, 586/90.

완전히 이해하겠는가? 기억해야 할 것은 수치들이 의미하는 것이 컴퓨터의 속도라는 것이다. 따라서 386/25는 386/40보다 훨씬 느리다. 또한 386/40은 486/50보다 느리다.


램 메 모 리

최소한 4메가 램(M-RAM)의 메모리가 있어야 386이나 486 컴퓨터에서 무리없이 프로그램을 동작시킬 수 있다. 만약 좀 더 돈이 있다면 4메가 램 정도를 추가하여 총 8메가 램 정도의 메모리를 장착하면 어떤 프로그램들은 좀 더 빠른 처리속도를 보일 것이다. 또한 컴퓨터가 구식이 되는 것을 방지할 것이다. 어떤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자연스럽게 동작시키는데 8메가 램 메모리를 요구한다.


하드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는 소프트웨어를 저장하는 영구적인 저장 디스크로써, 적어도 향후 프로그램 업그레이드와 여유공간을 고려하여 200 또는 300메가 바이트(M-Byte)는 되어야 적당하다. 만약 당신이 컴퓨터로 출판작업을 한다던가 윈도우즈를 동작시키려면 350 또는 그 이상의 용량이 바람직하다.(윈도우즈에 관해서는 차후에 다시 설명하겠다.)


모 니 터

현재 표준이 되고 있는 모니터는 256 색상을 지원하는 SVGA(Super VGA)이다.

VGA 흑백모니터 또는 Paperwhite VGA는 회색의 음영 등을 나타내는데 한계가 있지만 컬러모니터보다는 값이 싸다. SVGA 모니터는 고품질의 그래픽 또는 데스크탑 출판 프로그램에 적당하다. 만약 Super VGA 스크린을 찾는다면 28 도트 피치 스크린을 구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픽셀(화소)의 크기인데, 화면에 보이는 것을 결정한다. 도트 피치가 큰 것일수록 선명도가 떨어진다. 또한 14인치는 표준 스크린 사이즈이다. 그러나 15인치와 17인치 모니터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빨리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플로피 드라이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위해서 플로피 드라이브가 필요하고 다른 컴퓨터에 있는 자료를 쓰기 위해서도 플로피 드라이브는 필요하다. 요즘 표준 드라이브는 1.44메가 바이트 저장용량의 작고 딱딱한 플라스틱 디스크를 사용하는 3.5인치 고밀도 드라이브이다. 덧붙인다면, 1.44메가 바이트는 500∼750쪽의 소설보다 많은 분량이다.

약간 오래된 드라이브가 있는데, 그것은 겉보기는 크고 고밀도이지만 저장용량은 오히려 적다. 아마 여러분이 전에 보았을 것이다. 이것은 5.25인치 플로피 드라이브인데, 몇 년이 안되어 구식이 될 것이다. 여전히 둘다 현재 널리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컴퓨터에 둘다 장착하는 것이 좋다. 그리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니니까.


마 우 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마우스를 사용한다. 작은 포인터라는 장치는 컴퓨터를 좀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우스를 구입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와 호환이 되는 Logitec 마우스와 같은 것을 구입하라. 이것은 다른 것보다 손목과 손가락이 부담을 주지 않는다.


프 린 터

프린터의 선택은 당신이 컴퓨터를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있다. 경제성과 품질에서 상위 기종으로 HP 레이저젯 IV와 같은 레이저 프린터가 데스크탑 출판이나 유인물, 신문 등 고품질의 출력물 만드는데 적당하다. 하위 기종으로 베이직 9핀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가 있다. 이것은 우편레벨과 같은 단순한 출력물을 만드는데 적당하며 값은 매우 싸다. 중간 기종으로 데스크젯과 잉크젯 또는 버블젯 프린터가 있다. 이것은 보다 싼 가격으로 레이저에 거의 가까운 품질의 출력물을 만들어낸다.


중고 컴퓨터

만약 지역 또는 대중조직이 재정적으로 궁핍하다면 중고제품을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도 있다. 중고제품 중개인에게보다 자신의 컴퓨터를 팔려고 내놓은 개인에게서 중고 하드웨어(컴퓨터)를 구입한다면 더 나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아니면 지역신문에 개인이 중고 컴퓨터를 팔려고 내놓았는지 찾아보거나 컴퓨터통신에서 만난 사람을 접촉해보는 것이 좋다. 만약 386이나 486(중고 컴퓨터는 용산에서 40∼60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 역자 주)이라면, 그리고 필요한 부품이 생긴다면 나중에 업그레이드 할 수도 있다.

286(절대 권하고 싶지 않은 기종이다. - 역자 주)은 값은 싸고 일반적인 문서작성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지만, 그래픽을 처리하거나 컴퓨터 출판작업을 하는데는 속도가 느릴 것이다. 낡은 XT 기종 컴퓨터는 문서작성을 하고 우편라벨을 뽑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그밖에 다른 것을 하기에는 너무 느리다.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는 컴퓨터가 작업을 하게 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특정 필요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추천한다는 것은 요구가 다르고 사용자의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어렵다. 앞에 거론한 작업목록의 작업들을 다룰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위해 몇 가지 제안을 여기 하겠다.

여기저기에서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패키지 중에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이다. 윈도우즈는 다른 소프트웨어의 기반에서 동작하는 운영체제 프로그램이다. 이것은 보다 쉽게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게 한다. 그것은 단지 마우스로 실행시킬 프로그램을 표시하는 그림(아이콘이라 불림)에 포인터를 갖다놓고 딸깍거리기만 하면 된다. 컴퓨터를 처음 다루는 사람이나 맥킨토시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즈의 그래픽 기능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다.

몇 가지 단점이 있다. 적당한 속도로 윈도우즈를 동작시키려면 적어도 386 DX/33, 4메가 램 메모리를 갖춘 빠른 컴퓨터가 필요하다. 그래도 윈도우즈를 원하는가?

당신은 오토매틱 기어를 갖춘 자동차를 운전하길 좋아하는가? 자동변속기에 오토 윈도우, 파워 핸들, 파워 브레이크를 갖춘 자동차를 운전할 때와 같은 느낌으로 당신은 윈도우즈를 다룰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수동식을 좋아하기도 한다. 만약에 당신이 두 번째 부류라면 도스와 도스용 프로그램을 구하고 그렇지 않으면 윈도우즈를 구하라. 하지만 윈도우즈용 소프트웨어가 빠르게 표준 프로그램이 되고 있다는 점은 명심하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폭스프로(FOX-Pro)나 디베이스(D-BASE) 4 등과 같은 어렵고 비싼 프로그램이 있다. 대신 이것들은 당신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가지고 하길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 그 프로그램에 능통한 누군가를 구해야 할 것이다. 좀 쉽고 싸지만 파일 익스프레스나 Q&A와 같은 약간 기능적인 프로그램이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이것을 잘 다루기 위해서는 골치를 썩어야 한다. (우리 나라에서 최근에 많이 쓰는 범용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는 윈도우즈용 프로그램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억세스가 있다. 그러나 배우기 매우 어렵다. 추천하고 싶은 도스용 범용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은 '한국인'으로, 쉐어웨어로 배포되어 있어 공짜로 구할 수도 있고 정품을 구입해도 값이 싸다. - 역자 주) MUMS라고 불리는 노조업무용 데이터베이스 패키지 프로그램도 있다. MUMS는 배우기 쉽고 설치도 쉽고 조합원 관리 및 거의 모든 노조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다. 이것은 현재 300여개의 지역과 국제적인 노조에서 사용 중이다.

(우리 노동정보화사업단에서도 노조 업무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96년 8월중에 공개배포할 계획이다. 그외 PC통신 공개자료실에 보면 꽤 쓸만한 업무관리 프로그램을 구할 수 있다. - 역자 주)

필요에 따라 구입할 프로그램을 결정하라. 어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도 우편라벨을 만드는 기능이 있다.


문서편집 프로그램

문서편집과 컴퓨터 출판용 프로그램은 매우 많다. 어떤 것은 사용하기 쉽고 어떤 것은 배우기 어렵다. 도스 프로그램용으로 배우기 쉬운 것은 익스프레스 퍼블리셔이다. 그것은 매우 단순해서 초보자가 배우기 쉽다. 윈도우즈용으로 추천할 것은, 값이 싸고 매우 친숙한 프로그램이면서도 전문가 수준의 유인물과 신문을 만들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퍼블리셔이다. 최고의 도스용 프로그램은 벤츄라이다. 이것은 배우기 싶고 타이핑에 익숙한 사람에게 가장 적당한 프로그램이다. 윈도우즈용 페이지메이커는 매우 복잡한 프로그램이지만 만약 배우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원하는 모든 출력물을 만들어 낼 것이다. 배우기 어려운 프로그램일수록 고급스럽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지나치게 비싼 문제가 있다.

워드 퍼펙트와 같은 많은 워드프로세싱(문서작성) 프로그램들은 컴퓨터 출판 기능이 있다. 따라서 그밖에 것은 필요 없다.

(우리에겐 영원한 우리의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인 아래아 한글 시리즈가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쓰는 것은 HWP 2.5버전이고 윈도우즈용 HWP 3.0b버전이 있다. 윈도우즈용 HWP 3.0b는 상당한 정도로 기능이 발전했고 간단한 그래픽 기능도 추가되어 있어 노조에서 필요한 모든 출력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윈도우즈용 HWP 3.0b 정품은 용산에서 9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그러나 번들용으로 나오는 라이트 버전은 4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 역자 주)

도스용 표준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은 워드 퍼펙트이다. 그것은 약간 비싸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 좋은 프린터만 있다면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당신이 원하는 출판물을 만들 수가 있다. 윈도우즈용 워드 퍼펙트 버전도 좋다. 다른 대중적인 윈도우즈용 문서작성 프로그램은 윈도우즈용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이다.


수치계산 프로그램(스프레드 쉬트)

계정 프로그램은 기능적인 면에서나 가격 면에서 다양한 제품이 있다. 도스와 윈도우즈용 퀵북스는 작은 기업의 부기를 위해서 만들어졌다. 그러나 지역노조를 위해서도 매우 유용하다. 급료계산도 할 수 있다. 이것을 마스터하기 위해 특별한 부기계산 경험을 할 필요가 없다. 로터스 123은 많이 들어본 도스용 프로그램일 것이다. 그것은 매우 강력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그것을 다루는 법과 스프레드 쉬트(전자 부기표)를 만드는 것을 배워야 한다. 가장 대중적인 윈도우즈용 계정 프로그램은 마이크로 엑셀이다. 윈도우즈용 로터스 123 버전도 있다.



두 번째 단계


이제 컴퓨터와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가지고 무엇을 할까? 모든 작업을 이해하기 위해 한달 동안 노력하고 그 정도의 돈을 투자하는 것이 상식은 아니다.

어떤 지적인 노조들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노조 간부들이 있다. 당신은 당신을 도울 수 있는 민중운동단체의 사람들을 찾을 수 있다.(노동정보화사업단은 이러한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노동정보화 지원단체이다. - 역자 주)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사고 남은 시간 취미 삼아 사용법을 익힌다. 당신은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산 회사에 교육장을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라. 당신이 직접 모든 것을 설치하든지 사람들을 훈련시키기 위해서 컨설턴트를 고용하라. 그러나 이틀만에 컴퓨터를 셋업하고 기능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면서 제안한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시 말해 전산담당자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컴퓨터 책에 관해 말하면, 내가 살펴본 대부분의 책은 매우 두껍고 다 보기에 힘들다. 프로그램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뛰어들어 실행해 보는 것이다.

절대 고장날 것은 없다. 그리고 당신은 책에서 "메뉴에서 '문서열기'를 선택하여 마우스를 클릭하십시오. 그리고 '폰트'를 선택하십시오"라고 쓰여져 있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야 한다. 일단 당신이 시작하면 컴퓨터는 혼자 윙윙거리고 라벨을 만들어내고 최근에 만든 유인물을 뽑아낼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투자한 가치의 생산물과 또 쓸거리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하기 시작할 것이다.


네 트 워 킹

만약 사무실에 한 대 이상의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때때로 네트워킹의 가치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킹에 대해서 여기서 다 말하기는 너무 많은 내용이지만, 그것은 기본적으로 자료는 물론 하드디스크의 저장공간까지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컴퓨터들이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사용자들은 보고서와 메세지, 불만사항 등 전자편지를 네트워크를 통해 보낼 수가 있다.

이것은 또한 사무실의 간부들이 각자의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도 같은 소프트웨어를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대부분 상업적인 네트워크 버전이 있다. 네트워크를 설치하려면 네트워크 프로그램과 네트워크 서버와 연결할 컴퓨터 등을 포함해 상당히 비용이 많이 들 수도 있다. 비용이 적게 드는 네트워크는 보통 PEER-TO-PEER 네트워크라고 한다. 일반적인 것은 Lantastic이고, Windows for Workgroup를 이용하는 것도 있다. 이 경우엔 10대 이하의 컴퓨터를 연결할 때 유용하다.(윈도우즈 95는 전화선을 이용한 네트워킹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이 경우엔 특별한 비용이 들지 않는다. 또한 네트워크 선을 연결할 수도 있게 되어 있다. 그러나 윈 95 프로그램 자체가 워낙 고가이다. - 역자 주)

약간 더 비싼 네트워크 패키지는 노벨이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한 번에 수백 대의 컴퓨터를 연결할 수가 있다. 만약 네트워크를 연결하려기로 결정했다면 네트워크의 기초를 알고 그것을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을 구해야만 한다. 도스 기반의 네트워크는 보다 배우기 쉽고 문제를 해결하기 쉽다. 하지만 10대 이상을 연결할 때는 속도가 매우 느려지게 된다.


컴퓨터 통신(모뎀)

컴퓨터 모뎀이 필요하다. 모뎀은 일반전화선을 통해 컴퓨터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장치이다. 기업에서는 자료와 보고서, 회계보고와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른 장소의 사무실과 도시 또는 다른 나라에까지 전송하는데 사용한다. 컴퓨터에서 만들어지고 저장될 수 있는 모든 것, 회원관리부터 유인물까지 전화모뎀을 통해 모뎀을 가지고 있는 다른 컴퓨터로 보낼 수가 있다. 훈련과 문제해결도 전화모뎀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노조에 의해 만들어지고 사람들에게 기사와 뉴스와 다른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뎀 네트워크와 컴퓨터 전자게시판이 미국과 캐나다 도처에 만들어지고 있다.

그들은 모뎀만 있으면 접속할 수 있다. 저가 모뎀은 9,600bps가 3만원 정도이다.(번역을 하면서 용산 구입가격을 적어보았다. - 이하도 마찬가지로 역자 주) bps는 초당 데이터의 전송속도를 바이트 단위로 계산한 것이다. 2,400bps는 절대 사지 말라. 왜냐하면 완전히 구식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다음 단계로 14,400bps(4만원 선)와 28,800bps 모뎀(7만원선)이 있다. 이것은 훨씬 빠른 속도를 지원한다.(일반 컴퓨터 상가에서 구입하면 28,800은 12-15만원 선이고 14,400은 5만원 선이다.)

팩스모뎀은 모뎀으로 팩스를 받고 보낼 수가 있다. 이런 종류의 부품들은 약간 비싸다.(요즘은 거의 다 팩스를 지원한다. 가격도 그리 차이가 나지 않는다.) 팩스모뎀을 사용하면 한 번에 여러 곳에 팩스를 보낼 수가 있다.

하지만 종이에 적은 문서를 컴퓨터에 넣고 그것을 청와대(히히 - 역자)에 팩스로 보낼 수는 없다. 단지 컴퓨터 안에서 작성한 문서만이 팩스로 보낼 수가 있다.(HWP는 2.5 버전부터 팩스지원 기능이 있다.)


스 캐 너

스캐너는 그림과 글자와 만화 등을 읽어서 컴퓨터로 보내는 장치이다. 아주 값싼 손잡이형 스캐너가 있는데 이것으로 만화나 조각 그림 등을 유인물이나 신문에 집어넣을 수 있다. 판형 스캐너는 레이저 프린터와 함께 사진의 이미지를 변형할 수 있는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그리고 OCR(광학 문자인식기) 등을 부착하여 종이 위의 문자를 인식해 컴퓨터의 워드로 보낼 수가 있기도 하다. 휴렛 패커드 스캔젯 시리즈와 같은 고품질의 스캐너는 70만원에서 100여만원 정도 호가한다.

스캐너는 팩스모뎀카드와 함께 사용하면 일반 팩스처럼 사용할 수가 있다.

문자인식 기능을 가진 스캐너의 이점은 계약서와 다른 문서 등을 곧바로 당신의 컴퓨터의 워드 프로세서에 입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인쇄할 수 있고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저장할 수도 있으며 다른 곳으로 모뎀을 통해 전송할 수도 있다.

그밖에 사진도 신문 위에 재생할 수가 있다.


노트북 / 랩탑 컴퓨터

당신 또는 다른 간부가 컴퓨터 작가라면 갖고 다닐 수 있는 랩탑 또는 랩탑보다 작은 노트북 컴퓨터에 투자하려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이것은 데스크 탑 컴퓨터를 이동할 수 있게 만든 버전이다. 사실 노조 업무로 여러 곳을 다니는 사람들에겐 이게 대단히 쓸모가 있다. 협상이나 중재시에 빠르게 기록과 정보를 찾는데 대단히 유용하다.

이러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컴퓨터들은 국제간에 즉각적인 통신을 위해 모뎀을 사용할 수도 있다.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소형 프린터가 달린 노트북 컴퓨터는 즉석에서 편집과 인쇄가 가능하다.

<이하 생략> ▣